양육 체계
Immanuel Korean United Methodist Church
임마누엘 한인교회의 양육 체계는 야구 경기에서 주자가 1,2,3루를 돌아 홈으로 돌아오는 ‘다이아몬드 시스템’과 유사합니다.
교회에 등록한 성도들이 각각 정착 과정(1루), 양육 과정(2루), 훈련 과정(3루)을 통해 다시 땅 끝으로 파송 되는 과정(홈)을 통해 성장에 대한 구체적인 동기부여를 제공합니다.
1단계: 정착 과정
2단계: 양육 과정
<성장반> 12주 과정
전도와 헌신에 대한 기대감으로 충만한 선교단체와 예배에 만족하는 일반적 교회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양육과 훈련에 있습니다.
<성장반>은 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양육의 과정입니다.
신앙에 입문한 분들이나 체계적인 성경공부를 시작하고 싶은 분들, 그리고 구원의 확신을 다신 한번 확인하길 원하는 많은 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 01. 신앙의 색깔 워크샵
- 02. 구원의 견고함
- 03. 구원을 누림
- 04. 신분과 수준
- 05. 죄의 처리
- 06.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의 생활
- 07. 상한 마음의 치유와 자존감
- 08. 변화와 성숙
- 09. 예배
- 10. 영적 전쟁
- 11. 드리는 삶
- 12. 은사와 사역 찾기
3단계: 훈련 과정
<예수님의 사람> 12주 과정
‘현대교회의 문제가 무엇인가?’라고 질문하면 ‘성도들의 삶이 변해야 한다.
성경도 많이 알고, 설교도 많이 듣지만 삶이 변화지 않았다!’ 고들 말 합니다.
정확한 진단이지만, 그만큼 힘든 과제이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 가정 중요한 것은 바로 예수님과 친밀히 동행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는 것입니다.
성경공부에 그치지 않고 말씀을 통해 예수님과 동행하길 원하는 분들은 〈예수님의 사람〉에 등록해 훈련 받으실 수 있습니다.
- 01. 오리엔테이션
- 02. 십자가의 능력
- 03. 내 안에 계신 그리스도
- 04. 회개의 기쁨
- 05. 나는 죽과 예수로 사는 사람
- 06. 성령 충만한 사람
- 07. 주님의 음성 듣기
- 08. 기도로 사는 사람
- 09. 믿음으로 사는 사람
- 10. 소망으로 사는 사람
- 11. 사랑으로 사는 사람
- 12. 전도자의 사명
4단계: 파송 과정
마지막 과정은 제자로 성장하는 성도들에게 필요한 ‘회복’과 ‘선교’에 대한 훈련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매 년 개설되지 않고 오랜 시간의 준비과정을 통해 아주 특별하게 진행될 것입니다.
필요에 따라 본 교회에서 직접 진행하거나, 전문적인 기관과 전문가 들을 통해 위탁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회복 축제
많은 사람들이 과거의 상처와 고통, 미래의 불안과 두려움을 안고 현재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의 삶이 회복되기를 원하시며, 더 풍성한 삶을 누리길 원하십니다.
하지만 그 풍성한 삶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인은 죄이며, 죄는 중독성을 띄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알코올 중독, 이혼, 성적 학대, 동반 의존, 가정 폭력, 약물 중독, 성 중독, 도박 중독 등을 통해 고통 당하는 나 자신과 우리 가정, 이웃의 회복을 위해 진행됩니다.
특별히 ‘회복축제(Celebrate Recovery)’는 미국에서 심리학적 통찰을 통해 성공적으로 진행되어 온 ‘중독 회복을 위한 12단계 프로그램(The Twelve Steps)’의 원리를 산상수훈의 8복의 가르침으로 전환한 프로그램입니다. 이미 미국의 윌로우크릭 커뮤니티 처치에서는 리더들이 필수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과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한국의 온누리 교회 등에서도 한국인들의 정서와 상황에 맞는 프로그램 과정을 개발해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회복축제의 8가지 원리(RECOVERY)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1원리: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나는 하나님이 아닌 것을 깨달았습니다(Realized). 나는 잘못된 일을 하려는 나의 성향을 관리하는데 무력하며, 나의 생활을 관리할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을 시인합니다.
제2원리: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하나님이 존재하시며, 내가 그분께 중요하고, 그분이 내가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진심으로(Earnestly) 믿습니다.
제3원리: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보살핌과 주관하심에 나의 전 삶과 의지를 의식적으로(Consciously) 맡기기로 결정합니다.
제4원리: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나의 실수를 솔직하게(Openly) 검토하고, 하나님과 자신, 그리고 내가 신뢰하는 다른 사람에게 시인합니다.
제5원리: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 부를 것임이요."
나의 삶에서 하나님이 만들고 싶어 하시는 모든 변화에 자발적으로(Voluntarily) 순종하고, 나의 성격상 결함을 제거해 달라고 겸손하게 구합니다.
제6원리: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나의 모든 인간관계를 검토합니다(Evaluate). 나에게 상처를 준 사람을 용서하고 다른 사람에게 해가 되지 않는 한,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 준 것을 보상합니다.
제7원리: 하나님과 나의 삶에 대한 그 분의 뜻을 알고, 그것을 행하기 위한 힘을 얻으려고 자기 성찰, 성경공부, 그리고 기도를 위하여 하나님과 일상적인 시간을 따로 정해 놓습니다(Reserve).
제8원리: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는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
나의 말과 본보기로 이 기쁜 소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는데 사용되도록 하나님께 나 자신을 바칩니다(Yield).